반응형

​"누구나 다 아는 회사. 반도체 회사여봤자 얼마 되겠는가. 아무튼 공식적인 사과와 피해자 보상안 합의 이행을 약속했다고 하던데 약속데로 된 거겠지?"

 

- 이번 타이틀은 "또 하나의 약속(Another Family, 2013)"이다.
- 내 개인적인 평점은 10점 중 6점
- 지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편협할 수도 있음
- 주의 스포일러가 살짝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음.

 

감독: 김태윤
출연배우: 박철민(한상구 역), 김규리(유난주 역), 윤유선(윤정임 역), 박희정(한윤미 역)
장르: 드라마

상구는 택시를 몰면서도 딸을 생각할 때면 늘 웃음이 나왔다.
딸 윤미가 세계 굴지의 ‘진성 반도체’ 공장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2년 후, 스무 살 꽃다운 아이 윤미는 백혈병에 걸려서 왔다. 막대한 병원비에 집안은 풍비박산이 났다. 왜 이런 불행이 왔는지…
딸 윤미는 자기 탓 인양 미안해했고 그럴수록 상구의 가슴은 아팠다.
그러던 어느 날, 상구는 윤미의 회사동료들도 희귀병에 걸렸다는 걸 알게 되는데…

KMDb 한국영화데이터베이스
반응형
 
또 하나의 약속
스무 살 여린 딸을 가슴에 묻어야 했던, 한 아버지의 인생을 건 재판이 시작된다! 택시기사 상구(박철민)는 단란한 가정을 꾸려가는 평범한 아버지다. 상구는 딸 윤미(박희정)가 대기업에 취직한 것이 너무 자랑스럽다. 한편으론 넉넉치 못한 형편 때문에 남들처럼 대학도 보내주지 못한 게 미안하다. 오히려 기특한 딸 윤미는 빨리 취직해서 아빠 차도 바꿔드리고 동생 공부까지 시키겠다며 밝게 웃는다. 그렇게 부푼 꿈을 안고 입사한 지 2년도 채 되지 않아 윤미는 큰 병을 얻어 집으로 돌아온다. 어린 나이에 가족 품을 떠났던 딸이 이렇게 돌아오자 상구는 가슴이 미어진다. “왜 아프다고 말 안 했나?” “좋은 회사 다닌다고 자랑한 게 누군데! 내 그만두면 아빠는 뭐가 되나!” 자랑스러워하던 회사에 들어간 윤미가 제대로 치료도 받을 수 없자, 힘없는 못난 아빠 상구는 상식 없는 이 세상이 믿겨지지 않는다. 상구는 차갑게 식은 윤미의 손을 잡고 약속한다. 아무것도 모르고 떠난 내 딸, 윤미의 이야기를 세상에 알리겠다고... "아빠가... 꼭 약속 지킬게"
평점
9.8 (2014.02.06 개봉)
감독
김태윤
출연
박철민, 김규리, 윤유선, 박희정, 유여운, 김영재, 박유밀, 정영기, 김창회, 박혁권, 오대환, 장소연, 김선영, 이경영, 정진영, 맹봉학, 노종면, 신현탁, 임종윤, 황춘하, 박명신, 이새별, 성열석, 강진아, 이태형, 최우형, 우서화, 임세랑, 이두익, 김채원

제목을 의도적("또 하나의 가족"이라는 누구나 다 아는 그 회사의 광고 문구를 비꼬아)했는지 모르겠지만 아니면 영화의 내용처럼 거대 권력과 싸우다 어느새 또 하나의 이웃, 가족이 된 걸 제목으로 사용하고 싶었는지 모르겠지만 영화의 내용과 딱 맞고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이기 때문에 대놓고 드러낼 수 없는 실명을 유추해 볼수 있는 장치로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적절한 제목이라고 생각한다.("또 하나의 가족"이라는 광고 문구를 알만한 세대는 적어도 나이가 어느 정도 차 있는 사람들일텐데) 

 

하여간 그 회사의 광고 문구인 "또 하나의 가족"이라는 말이 얼마나 것만 번지르한 모토인지를 알게 해준 영화다. 대충 이런 사건이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이 정도까지였는지 모르고 있었던 나인데... 이실장(김영재)이라는 캐릭터가 실존했던 인물이었다면 그가 충성충성하는 조직의 모토였던 또 하나의 가족이라는 말을 평소에는 어떻게 생각을 하고 있었던 것일까?(영화적인 표현 때문에 이실장이라는 캐릭터는 허구거나 과격하게 그릴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든다.)

 

사회문제의 환기 차원에서 의미가 있는 영화라고 생각한다. 실화를 바탕으로 한 우리 영화를 최근에 좀 자주? 본 편인데.. 환기차원을 넘어서는 영화는 아직 보지를 못한 것 같다. 편협해서일까...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