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함부로 입밖에 내는 것 조차 불경스러운 벤돌이라는 존재에 대해서 좀 더 구체적인 설명이 있었다면..."

 

- 이번 영화는 "13번째 전사(The 13th Warrior, 1999)"이다. 네이버 시리즈 온을 통해서 봤다.
- 내 개인적인 평점은 10점 중 7점
- "단선적이며 권선징악, 깨부수거나 뭘 파괴하는 또 괴물이 나오는 영화를 좋아합니다. 가끔 이상한 영화도 봅니다. 열린 결말 정말 싫습니다. 감상문 수준의 글이니 혹시라도 읽게 되면 가볍게 재미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주의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음.


감독: 마이클 크라이튼, 존 맥티어난
출연배우: 안토니오 반데라스, 다이안 베노라, 블라디미르 커리치, 오마 샤리프
장르: 액션, 모험, 판타지


 

이 영화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이다. 그전에, 한 때 이런 에피소드가 있었다. "이 영화가 전세계에서 벌어들인 수익이 현대자동차에서 1년 동안 차량을 수출한 금액과 맞먹는다. 우리도 이제 선진국을 따라가기 위해서는 문화강국이 되어야 한다"부터 "우리나라라고 해서 기술이 딸려 이런 영화를 만들지 못하겠느냐" 등등. 이런 분위기를 등에 업고 야심차게 심형래 감독은 영화를 만들었는데, 그 영화가 바로 <영구와 공룡 쮸쮸>다. 쮸쮸라는 공룡 비스무리한 크리쳐를 탄생시키게 만들고 위의 저런 말들이 무슨 주문 마냥 매스컴에서 나오게 만들었던  그 영화는 무엇일까? 그 영화는 바로 <쥬라기 공원(Jurassic Park, 1993)>이다. 이 영화는 쥬라기 공원 원작자인 마이클 클라이튼의 소설을 영화화 시킨 작품이다. 

 

 사실 마이클 클라이튼이라는 감독은 그의 필모를 제대로 찾아보기 전까지는 쥬라기 공원만 알고 있었다. 쥬라기 공원 영화 감독이었다는 그 정도 이상, 이하도 아니라고 치부하고 있었는데  그는 <미래세계의 음모(Futureworld, 1976)>와 아직 보지 못했지만 꼭 보고 싶은 <이색지대Westworld, 1973)>의 원작자이자 감독이었다. 그렇다면 쥬라기 공원 뿐인 단벌신사로 평가절하하는 어리석은 짓은 하지 말아야지.

 

보이지 않는 공포, 안개를 몰고 놈들이 온다.부와 명예를 누리던 바그다드 시인 아메드은 유부녀와 불륜의 사랑을 나누다 발각되어약탈과 살육의 땅, 북구 투쑤크블라드의 사절로 강제 파견된다. 다국어를 구사하는 충복 멜기세데와 함께 낯선 오지에 던져진 아메드. 하지만 그가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 그 지역의통치자인 히길리악 왕은 운명한 상태였고, 설상가상으로 인근마을에 괴물들이 출몰하여 엄청난 피해를 입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된다. 그리고 얼마 뒤, 로쓰가르 왕이 통치하는 왕국으로부터 전령이 찾아와 군사지원을 요청한다.하길리악 왕의 후계자이자 용맹스러운 전사 불리위프는 열 세명의 전사를구성하는데, 무녀의 점괘에 따라 전사는 북구인이 아니어야 했으므로 뜻하지 않게 아메드가 열 세번째의 마지막 전사로 발탁된다.험난한 여행 끝에 13인의 전사가 찾아간 로쓰가르 왕국. 마을은 황폐하고 사람들은 정체불명 괴물의 출몰로 공포에 떨고 있었다.안개괴물, 또는 용의 불을 내뿜는 괴물로 알려진 족속들이 안개를 몰고 나타나 사람들의 사지를 무참하게 살육한 뒤, 시체의 머리를 잘라가는 것이었다.전사들이 도착한 첫날 밤, 시체를 먹는 괴물들의 습격으로 마을은 순식간에아수라장으로 변하고 이들과 치열한 전투를 벌인 전사들은 불행히도 다수의 동료들을 잃고만다. 시체를 먹는 괴물의 정체를 밝히기 위해 전사들은 깊은 숲속을 찾는다.이때, 아메드는 괴물들을 처지하려면 그 힘의 원천인 마녀와 괴물 우두머리를 해치워야만 한다는 무녀의 경고를 받게된다. 그리고 마침내 깊은 숲속 폭포 너머, 거대한 지하 동굴에서 집단으로 서식하는 괴물들을 만나게 된다.사방에 널려있는 해골들, 찢겨져 있는 시체들, 전사들은 말로만 듣던 식인 장면을 목격하고 경악하며 일대 혈전이 벌어지는데...과연 괴물들의 정체는 무엇인가?

KMDb-한국영화데이터베이스

 

유럽보다 아라비아반도의 국가들이 과학이며, 예술, 문화 모든 분야에서 월등했던 시대, 북쪽(유럽)의 나라로 사절단의 신분으로 파견을 간 아마드 이븐의(사절단이라는 신분이지만 실상은 본국에서 지은 죄가 있기 때문에 귀향 비슷하다) 유럽 모험담을 그린 영화다.

 

영화는 뭐 볼만했다. 정체를 알 수 없는 존재들(안개와 함께 나타나 살육과 식인을 하고 사라지는 괴물)에게 공격을 당해 이 마을 저마을은 황폐화되고 그 마을을 다스리는 왕국마저도 위태롭게 만든다. 영화는 사절단 아마드 이븐과 현지 동료들은 그 알 수 없는 존재들의 정체를 파악하고 그들로부터 왕국과 사람들을 지켜내는 과정을 그린다. 결국 그 정체 불명의 존재는 인간을 뛰어넘는 수수께끼의 생명체가 아니고 같은 인간들이었고 단지 그들의 문화 때문에 정복과 파괴, 식인 풍습의 문화를 가졌다는 것을 알게된다.

 

다산의 상징으로 대표되는 뚱뚱한 토우를 부적마냥 갖고 다니는 그들은 벤돌이라 불리며 영화는 벤돌족에 대해서 추가 설명과 묘사는 생략한체 단순히 두려운 존재로만 부각시킨다. 이 점이 영화를 보는 데 좀 아쉬움이 남게 했다. 어쩌면 그게 더 현실을 반영시키는 효과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지만(사실 그동안 수많은 역사적인 사건들을 보면 이와 비슷한 것들이 많이 있지 않는가. 상대방의 정체도 모른채, 특별한 이유도 모른채 죽음을 맞이하게 되고 문명이 사라지는 경우들)

 

안토니오 반데라스 이외 낯선 배우들이 대거 출연한다. 그래서 배우들에 대한 선입견 없이 볼 수 있었던 영화라 영화에만 집중할 수 있었다. 또 캐릭터를 소모시키는 데 아무런 부담이 없어 영화 스토리상 망설이 없이 과감하게 썰어버린다.(어제 왕이 되었던 메인 캐릭터도 포이즌 클로우 어택으로 중독되 죽어 간다.) 그렇다고 얌전하게 죽게 놔두지도 않는다. 쥬라기 공원만큼은 아니더라도(사실 쥬라기 공원의 1/10 수준도 안되는 것 같지만) 가볍게 재미로 볼 수 있는 영화다. 이제와 생각해 보니 크게 뛰어난 것도 못난 것도 없는 딱 평범한 영화라는 생각이 든다.

 

#블라디미르커리치 #오마샤리프 #액션 #모험 #역사 #위쳐시즌1 #카리스마 #미장센 #소설원작 #서사극 #전설 #전사 #몬스터 #바이킹 #Touchstone_Pictures #Walt_Disney_Pictures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